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아이브스 직무인터뷰] 인공지능 CCTV 세일즈로 세상의 안전에 기여하다

  • 작성일2019/01/04 00:00
  • 조회수71

아이브스는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이용해 음원과 영상을 동시에 분석하는 지능형 CCTV 솔루션을 개발했다. 4차 산업의 최신 기술로 사람의 생명을 보호하고 사회의 안전을 추구하는 아이브스.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인공지능 CCTV 기술을 인정받고 있는 아이브스에서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동섭 본부장을 만났다.


IVS TECH
국내영업팀
김동섭 본부장

안녕하세요. 아이브스 사업본부 국내영업팀 김동섭 본부장입니다. 2012년도 입사했으며 영업, 기획, 컨설팅, 생산/품질 등 영업관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국내영업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아이브스의 제품을 판매하는 전국 100여개의 대리점을 관리해요. 세부적으로는 전략사업과 일반판매사업, 개발사업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전략사업은 우수조달사업, 정보통신 보안시큐리티 SI사업, 보안, 안전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정부 및 기업을 대상으로 해요. 일반판매사업은 지능형 패키지 제품을 다루고 개발사업은 당사의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사의 제품, 시스템, 솔루션, 알고리즘 등을 개발하고 있어요.

Interview 01
인공지능 CCTV를 상용화하다

일반형 cctv와 지능형 cctv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요?
일반 CCTV는 단순 녹화장치에 불과해요. 범죄나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녹화된 영상을 재생시켜 파악해야 하므로 원인을 발견하려면 많은 시간과 경비가 소요되죠. 반면 지능형 CCTV는 CCTV 영상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침입, 화재, 도난, 투기, 폭력, 연기 등을 실시간으로 탐지해요. 실시간 인식 덕분에 골든 타임 내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죠.
 
인공지능을 이용해 CCTV 영상과 음원을 분석한 점이 독특한데요. 음원분석에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나요?
음원분석은 아이브스에서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영역이에요. 인공지능을 통해 비명, 유리창 깨짐, 차량충돌, 급정거 등 단어로 표현되지 않는 음원을 인식하는데요. 사건 및 사고와 직결되는 음원을 빠르게 인식하는 것이 포인트에요.
 
세일즈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말씀해주세요.
>> 현직자의 리얼 에피소드 보러 가자(Click)

Interview 02
합리적인 경영시스템을 갖춘 아이브스

‘벤처기업’하면 자유로운 분위기가 떠오르는데 실제로 어떤가요?
실제로도 열정적이고 활기찬 문화예요. 대표님이 삼성과 현대 등 대기업에서 20년, KOSDAQ 등 중견기업 대표이사로 10년 정도 근무하셨는데요.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장단점을 취합하여 합리적인 경영시스템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계세요. 격의 없이 수평적인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어 업무 효율성이 매우 높아요. 덕분에 의사결정이나 업무 추진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복리후생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요?
최근 정부 정책에 부응하여 탄력근무제를 운영하고 있어요. 직원들의 반응이 매우 좋고 업무 효율성도 극대화되는 효과를 보고 있죠. 현재 복리후생은 일반적인 수준이지만 대표 이사가 삼성 출신이라 삼성그룹을 벤치마킹하여 복지 정책을 수립하고 있는 중이에요.

Interview 03
빠르게 변화하는 4차산업에 대비하세요

기술 영업 직무에 도움이 되는 전공이나 경험이 있을까요?
저는 물리학을 전공하고 석사과정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물질 연구했어요. 필수는 아니지만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이거나 정보통신 자격증이 있다면 직무에 도움이 될 거예요. 그리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해당 관련 기술서적 등을 읽고 숙지하는 것도 추천해요.
 
마지막으로 기술 영업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인공지능은 4차산업 선두에 있는 분야로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요. 현재 알려져 있는 직업, 직군은 향후 몇 십 년 안에 사라질 수도 있는 상황이죠. 미래를 상상하고 탐구하여 도전하는 사람만이 빠른 변화에서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취업을 위해 모든 사람이 준비하는 스펙을 쌓는 것 보다는 새로운 것에 대한 준비와 도전이 더 좋은 결실을 가지고 올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